긴급생계비대출이란 무엇이며 조건 및 신청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긴급생계비대출이란 무엇이며 조건 및 신청방법

by 오스카 리 2023. 3. 28.
728x90
반응형

긴급생계비대출(Emergency Living Expenses Loan)은 생활비가 어려운 시기에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이 잠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 상품을 이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이란?

 

긴급생계비대출은 생활비가 어려운 시기에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이 잠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이 대출 상품은 정부에서 제공하며, 금융기관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조건

 

긴급생계비대출은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인정액이 일정 금액 이하인 가구 또는 개인

공적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가구 또는 개인

적극 고용 중인 가구 또는 개인

최근 3개월 이내에 일을 잃은 가구 또는 개인

대출 한도 및 이자

긴급생계비대출의 대출 한도는 최대 1백만 원입니다. 대출 이자는 월 15.9%로 고정되어 있으며, 성실하게 상환하면 9.4%까지 낮아집니다.

 

 

신청 방법

 

긴급생계비대출은 정부에서 제공하며, 금융기관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은 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등이 있습니다. 대출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재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긴급생계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대출을 제공하는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신청

 

 

주의할 점

 

긴급생계비대출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대출을 신청할 때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 상환 계획을 확실히 세워야 합니다. 대출 상환 계획이 없으면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계획을 세울 때는 월 소득과 지출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상환 방법

긴급생계비대출은 대출금 상환 방법에 따라서 일시불 상환, 월 상환, 이자 상환 방식으로 나뉩니다.

일시불 상환: 대출금을 일시적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월 상환: 대출금을 매월 일정한 금액씩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자 상환: 대출금의 이자만 매월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대출금 상환 방식은 대출 신청 시 정할 수 있으며, 상환 기간은 최대 2년입니다. 월 상환 방식을 선택할 경우 상환 금액을 매월 꼭 상환해야 하며, 상환일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출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

긴급생계비대출을 신청하려면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신청인의 주민등록증

소득증빙서류: 급여명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채권자의 동의서 등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가족 관계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재산증명서: 신청인의 재산 현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공적임대주택 계약서: 공적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공적임대주택 계약서

고용보험증명서: 최근 3개월 이내에 일을 잃은 경우 고용보험증명서

대출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대출 상품 및 금융기관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금융기관의 대출 상품 안내를 참고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정리

 

긴급생계비대출은 생활비가 어려운 시기에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이 잠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을 신청할 때는 대출 조건과 대출 이자, 신청 방법, 상환 방법, 대출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금을 갚지 못할 경우 대처방안 긴급생계비대출을 받았지만 갚을 수 없는 경우에는 대처 방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대출 연장 요청 : 상환 기간을 연장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이는 상환 기간 동안 납부할 금액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출 재조정 요청 : 대출 재조정을 요청하면 상환 기간을 연장하고 상환 금액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지원 요청 : 대출 상환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국가 및 지자체에서는 대출 상환을 돕기 위한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과 방법은 지자체별로 상이하므로,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지원제도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긴급생계비대출 대상자 긴급생계비대출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대상으로 지원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소득 감소로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

비상근으로 인해 생활비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

재난으로 인한 생활비 충당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

급한 의료비, 교육비 등 비상비용이 발생한 가구

 

결론 긴급생계비대출은 은행에서 신속하게 대출 가능하며, 비교적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한도와 상환 기간, 이자율 등은 은행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대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을 받았다면 상환 계획을 세우고 불필요한 소비를 자제하며 상환을 완료해 나가야 합니다. 상환에 어려움이 생긴 경우, 대출 연장이나 재조정을 요청하거나 상환 지원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