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 대출 대출자격, 신청방법, 한도, 구비서류
본문 바로가기
쓸데있는 지식

사잇돌 대출 대출자격, 신청방법, 한도, 구비서류

by 오스카 리 2022. 9. 24.
728x90
반응형

사잇돌 대출이란?

 

사잇돌 대출은 중, 저신용자에게 최대 2천만원 한도로 중금리로 신용대출을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1~3등급의 고신용자의 경우, 시중은행 즉 제 1금융권에서 대출 금리 3%이내로 받을 수 있지만 4등급 이하 부터는 1 금융권에서 대출받기가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4등급 이하 중,저신용자들이 저축은행으로 금리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상품을 알아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1금융권의 이자율과 저축은행의 이자율의 금리 차이가 존재하여 서민들 입장에서 큰 이자가 부담이 되기 시작하였고 이로 인해 국가에서 서민 금융상품을 출시 하게 되었습니다.

 

은행의 자체 대출 상품과는 다르게 정부지원 대출상품으로, 5~10%의 금리에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어 서민을 위한 금융정책의 일환중 하나입니다.

 

사잇돌 대출 금리 및 한도

 

사잇돌 대출의 금리는 신용등급, 우대금리 적용에 따라 5~ 10%이며, 한도 금액은 최대 2,000만원 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사잇돌 대출 자격 및 대상

 

사잇돌대출은 근로소득자(직장인),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별로 기준이 상이하며 은행에 따라 기준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연 소득 1500 ~ 2000만원 이상 근로소득자(4대보험가입자로 재직기간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 소득 1000 ~ 1200만원 이상 사업소득자

연 소득 1000 ~ 1200만원 이상 연금소득자

 

사잇돌 대출 기간


최대 60개월 이내 원리금 균등 상환방식 입니다.

 

 

 

사잇돌 대출시 필요서류

 

급여소득자

(재직 자료 나 소득자료중 한가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재직자료 :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재직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등

- 소득자료 :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소득 금액 증명원 등이 필요하며

국민연금의 경우 연금 정산용 가입내역 확인서

국민건강보험은 건강, 장기 요양 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시에는 국민연금 스크래핑으로 재직, 소득서류 대체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업 소득자 

(재직 자료 나 소득자료중 한가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재직자료 : 위(탁)촉 계약서, 사업자등록증(확인원)등 재직 사실 확인서

- 소득자료 :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하며 연금 정산용 가입 내역확인서, 건강,장기 요양 보험 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연금소득자

(재직 자료 나 소득자료중 한가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재직자료 : 연금 수급 증명서

- 소득자료 :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또는 연금통장 사본 등

 

 

 

※ 필요시 추가 서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대출 자격의 차이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이용하시려는 해당 은행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청년우대, 다문화가정우대, 자동이체 우대, 신규 고객 우대 등 자신에게 맞는 우대금리도 적용한다면 받을 수 있는 대출 금리 와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중간에 신용등급이 오르게 되면 금리 인하 요구권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상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잇돌 대출의 경우에도 모바일을 통해 300만원 이내로 신청할 수 있는 은행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출 절차가 간편해지고 쉬워진다고 하지만 무분별하게 대출을 이용할 경우에는 결국은 빚이라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연체를 할 경우 연체이자율이 추가로 발생하며 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이 되어 추후 대출을 이용할 시에는 불리하게 적용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