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다리저림이유 및 증상
본문 바로가기
쓸데있는 지식

하지불안증후군 다리저림이유 및 증상

by 오스카 리 2022. 10. 5.
728x90
반응형

다리 저림으로 인해서 물리치료와 침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다니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특별한 문제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자리 저림이 발생을 합니다. 

대부분 다리저림의 증상이 생기게 되면 가장 먼저 허리 디스크로 인한 척추 전문병원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디스크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다리 저림을 유발한다는 상식을 가지고 계시고 실제 병원을 가게 되면 저림 증상이라고 하면 디스크 질환부터 의심을 하게 됩니다.

 

척추뼈 사이에서 디스크가 빠져나오면 신경을 누르게 되고 그렇게 되면 하체에 통증과 저림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하지정맥류도 하체에서 심장으로 피를 밀어 올려주는 힘이 떨어지는 질환이다 보니 다리가 붓고 무겁고 저린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디스크나 하지정맥류도 아닌데 다리가 붓고 저린감이 있으며 밤새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잠을 잘 못 자고 자다가도 다리가 저려 한참을 주물러야 하는 경우가 있지 않으실까요?

 

저도 의사는 아니다 보니 정확하게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하지불안증후군은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하지 불안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 특징

하지불안 증후군의 몇 가지 특징으로 다른 다리 저림 증상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 다리나 손 발 몸통 등에 명확하지 않은 불쾌한 느낌이 있다.

○ 다리를 가만히 있는 것보다 움직이면 나아진다.

○ 가만히 있으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 낮보다는 밤에 더 통증이 심해진다.

 

저도 느낀 거지만 다리가 저절로 움찔 거리기도 하고 특정할 수 없지만 다리 전체가 근질거리거나 다리가 아프고 저리고 쑤신 증상이 발생하며 지릿지릿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낮에는 괜찮다가 밤에 자려고 누우면 증상이 심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일시적으로 발생을 한다면 모르겠지만 몇 달이나 몇 년 동안 지속될 경우에는 만성화 질환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룰 수 없기 때문에 불면 장애로 연결되며 낮에도 피곤하여 만성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하지불안 증후군의 치료는

저와 같은 경우 처음에는 신경과를 다니면서 초기다 보니 철분제를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하지불안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애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철분제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파킨슨병 치료약을 쓰게 되는데 몸이 약에 적용을 하게 되면 효과가 떨어질 수 도 있으며 점점 약을 늘려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분의 의지가 꼭 필요합니다.

 

어떤 질병이든 마음 가짐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 및 의견을 들어보시고 결정하시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인 거 같습니다.또한 식단을 구성할 경우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낮에는 가벼운 운동을 자기 전에는 반신욕을 추천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