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비용, 치과마다 다른 이유는?
본문 바로가기
기사관련

임플란트 비용, 치과마다 다른 이유는?

by 오스카 리 2022. 10. 4.
728x90
반응형

치아를 상실하게 되었을 경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존 브릿지나 틀니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임플란트 시술인것에 대해서는 모든 치과 의사가 동의합니다.

 

불과 15여년 전만 하더라도 임플란트 시술은 일부 치과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가능한 시술이였습니다. 하지만 요즘 거의 모든 치과병원, 치과 의원에서 시행할 정도로 흔한 시술이 된 부분이 되었습니다.

비용은 병원의 의료진이나 시설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보시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치과 병,의원간 경쟁과 더불어 국산 임플란트 제품 개발로 인해 평균 시술비용이 저렴해 진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시술할 경우 아직은 환자 입장에서 부담스러운 비용입니다. 환자들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면서 의료진의 실력이 만족스럽고 시설이 깨끗하고 직원들이 친절한 그런 병원 및 의원을 원하고 또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환자의 모든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병원이나 의원은 없습니다. 아직까지 임플란트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는 임플란트 치료 비용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치과 병원이나 의원의 경우 진료 특성상, 갖추어야 할 장비 및 인적 자원에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낮은 가격 경쟁에 뛰어드는 치과 병원은 박리다매식으로 진료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불가피하게 양질의 진료가 위협받는다거나, 당장 치료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않은 진료까지 모두 치료하게 되는 과잉 진료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양질의 진료가 위협받는다는 것은 환자 입장에서는 매우 위험한 일이기도 하구요

 

특히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서 실제 시술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사전 검사와 진단, 그리고 치료계획과 사후 관리입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합병증이나 후유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임플란트 합병증이나 후유증은 위 사항들만 잘 지켜낸다면 거의 90% 이상 예방이 가능합니다.

 

 

최근들어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관 평가인증원이라는 기구를 설치, 엄격한 기준에 입각해 치과 병원을 심사하고 조건을 통과한 치과병원에게 4년간 유효한 인증마크를 부여하는데 치과 병원의 소독, 감염관리 등 환자 안전과 직결된 사항과 양질의 진료 제공을 하느냐가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는 대기실이나 인테리어에 대한 투자도 중요하지만 검사할 수 있는 기구나 장비의 소독과 감염관리가 이루어지는 중앙 공급실이나 수술실에 대한 투자가 더 중요한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임플란트 비용은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지 않는 비급여 진료항목이다보니 정해진 가격이 없을 만큼, 치료비용이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저렴한 곳을 찾는다고 해서 환자나 보호자가 안심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들 수 밖에 는 없습니다. 먼저 언급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으면서 후유증이 없으며 사전 검사와 치료계획을 잘 해줄 곳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이에 임플란트를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먼저 가격도 중요하겠지만 얼마만큼 안정적인 치료를 하고 수술후 관리를 잘하는 곳인지 먼저 생각을 해보고 거기에 합당한 금액인지 고민을 해 보시는게 현명한 선택인거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